금일 포스팅은 백링크(Backlink)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쉬운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 링크주스(Linkjuice)라는 단어를 통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흔히 쓰고 있는 검색엔진에는 여러가기자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국내 포탈사이트는 네이버, 구글 등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검색엔진을 컵으로 비유한다면 주스가 바로 백링크의 수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즉, 링크주스라는 개념은 검색엔진에 해당하는 컵에 주스(백링크)를 얼마나 따랐냐를 이야기하는 개념이 된다. 그렇다면 많이 따르면 무조건 좋은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과유불급이라는 말과 같이 과하고 넘치면 좋지 무엇이든지 좋지 않다.
두팔(Dofollow), 노팔(Nofollow)의 개념을 나뉘어 백링크를 두고볼때는 적당한 9:1 비율이 좋다고 이야기를 많이 한다. 사실 링크주스라는 개념은 이러한 개념으로 생겨난 부분이며 통상적으로는 백링크는 웹 리소스를 가르키는 다른 일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를 이야기한다. (하이퍼링크를 통해 작성된 문서라고 할 수도 있다.)
홈페이지 푸터 영역에 남겨지는 Design By HL-story 또한 링크빌딩의 기초가 되기도 하고 백링크 Domain Rating 수치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는 것을 기억해보자.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캡쳐를 통해서 실제 예시를 들어보고자 한다. 해당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 저작권에 대한 부분들은 CCL을 참고하길 바란다.
SEO(Search Engin Optimazion)은 크게 3가지를 따진다.
On 페이지 , Off 페이지, 태크니컬 등 3가지로 분류하여 3박자가 잘 맞아 떨어져야지만 구글 혹은 네이버와 같은 검색포탈 사이트에서 우선 순위를 점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말 운 좋게 "난 사이트 제작하고 등록절차에 따라서 했는데 순위 부분을 점유했다" 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건 알고리즘 및 로직의 변화가 오기전 선점하여 등록을 했던 사람들의 혜택이다.
하지만, 이런 사이트들이 대부분 로직과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면서 2022년 이후 사이트가 밀려나거나 자기 브랜드 명을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도메인 DR값을 높이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사실이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하여금 제휴 마케팅 혹은 링크빌딩을 실시하는 것이 정상적인 방법이나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를 올리기 위해 다른 웹사이트에 브랜드를 알리는 글을 적을 수 밖에는 없을 것이다.
다만, 타사이트에 홍보성의 글을 적으면 사이트 운영자에 의해서 삭제될 수 밖에 없는 리스크는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고충을 피하기 위해서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등 웹문서 기반으로 반영될 수 있는 블로그를 다수 운영하기도 한다. 카테고리 설정이나 정확한 로직을 알고 포스팅 하지 않으면 반영자체가 되지 않으니 무작정 하이퍼링크를 달고 글 쓴다고 되는 것은 아니니 해당 블로그에서 다루는 실제 로직들을 참고하여 디벨롭해보길 권장한다.
백링크 실제 예시들은 어떤게 있나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보면 사이트 푸터로 하여금 하이퍼링크가 참조 되는 것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백링크가 다수 존재한다면 당연히 사이트 평판은 좋을 수 박에 없을 것이다. 즉, 이런 사이트 평판을 올리기 위해서는 위에 설명한 부분과 같이 3가지 요소를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특히 ON 페이지 작업보다는 OFF 페이지 작업이 사이트 순위와는 밀접한 관계를 맺는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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