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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로직분석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노출 로직 및 알고리즘 정리.

by 에이치엘스토리 2023. 11. 18.

마케팅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대행사와 실행사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행사는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사는 실제 마케팅 활동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마케팅의 전체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협업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에서는 로직이나 알고리즘의 변화가 위협이 될 수도 있지만,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술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전략이 등장할 수 있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적용하는 것은 타 기업과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공을 이끌어내는 데 분명 도움이 됩니다.

로직이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와 파훼는 기획자에게 중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로직과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마케팅 기획자는 이러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에 있어 가치를 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에 집중하는 입장에서는 로직과 알고리즘보다는 AE(영업 담당자)와 마케터들과의 협력과 소통을 더 중요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실질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며 고객과의 관계 형성과 매출 증대에 집중하기 때문이지요

해당 글은 로직과 알고리즘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코자 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AE와 마케터들과의 소통을 통해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가치를 공유하고 서로가 활용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협업과 지식 공유는 경쟁이 아닌 서로의 공생이라는 것을 믿으며 더 나은 마케팅 전략과 실행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노출 로직 관련 지수 참고표

인스타그램에서는 시그널에 대한 공표를 하고 있으며 도달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아래는 그 요약이며 원문링크는 https://creators.instagram.com/blog/tips-for-improving-your-reach?locale=ko_KR 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콘텐츠 품질

고품질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고민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참여율과 상호작용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콘텐츠를 게시하세요. 댓글, 좋아요, 공유 등의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태그와 해시태그 활용의 경우 적절한 태그와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게시물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된 태그를 활용하여 타겟 그룹에 도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타겟 그룹 분석 또한 타겟 그룹의 특성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콘텐츠는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과 일관성

콘텐츠 게시의 타이밍과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대에 콘텐츠를 게시하여 노출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협력또한 중요한데 관련 분야의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콘텐츠를 공유하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분석과 실험 또한 인스타그램의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게시물의 성과를 분석하고 실험해보세요.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더 많은 관심을 받는지 파악하여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팁을 참고하여 인스타그램에서 도달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인스타그램의 시그널 공표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정작 중요한 로직 핵심요약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

인스타그램 최적화 인기게시물 로직 연구표.

내용이 길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사실상 알고리즘은 매우 단순합니다. 최적화 계정으로 육성하는 물리적인 기간은 약 40일정도를 보게 되며 1일 1회 포스팅이 규칙이라고 많이들 이야기하지만 3일 기준 1회의 글을 포스팅해도 육성에 있어서는 큰 상관이 없었습니다. (1일 1회가 좋기는 합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1일 2~3회 포스팅을 해서 실제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팔로워를 이끌어내는게 좋은것이 사실이고 컨텐츠의 문제가 없다면 하루 1회 노출보다는 2~3회 노출로 하여금 실제 팔로워를 늘려내는 것이 더욱 탄탄한 계정 육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먼저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노출을 위한 조건이란?

조건은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좋아요 그리고 트래픽 댓글이 됩니다. 시그널이란 개념에서 볼때는 관심지수가 같은 사람들이 올려주는 것을 원리로 하나 이 부분은 무시가 되고 있는 상황이 현재 상황이기도 합니다.

- Instagram 추천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문 발췌)

순위가 추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nstagram은 추천 콘텐츠를 맞춤화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저장한 횟수와 속도와 게시물 작성자와의 상호 작용 기록, 그리고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다른 게시물 등 다양한 시그널을 살펴봅니다. 이 모든 것이 함께 작동하여 추천 시스템을 강화하고 여러분의 커뮤니티에 참여하거나 차세대 열성 팬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콘텐츠 또는 계정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국내에서 실행사 개념으로 이를 진행하고 계신 여러 분들이 계시고 기업마다 좋아요 수라던지 댓글에 관련한 수 그리고 팔로워를 진행하는 수가 각각 다르나 안전 범주는 1일 팔로워 수를 30명이하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외국인에 대한 팔로워는 조심스려운 부분이 매우 많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프로그래밍하는 것에 관심이 많으 신분들이 계실텐데 그 보다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의 실질적인 매출향상 등이 이루어져야 좋은 마케팅의 일환이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이러한 로직 보다 컨텐츠를 어떻게 생성하여 올리는 것이 좋을지를 고심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인스타그램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고 있으실 수 도 있습니다. 일부 키워드에서는 거의 도배 가까운 글들이 올라오고 돈 만 내면 인기게시물 노출 자리를 양도해준다 라는 광고도 즐비차게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은 정보가 부족하여 열람하게 되기에 효과를 보는 광고로 인지되고 있으나 조금만 내용 부분에서 소비자에게도 진정성이 전달되는 컨텐츠가 만들어진다면 정말 공격적인 마케팅 일환으로 사용이 가능한 인스타그램 매체이기에 기본에 충실하게 같이 곁들어진다면 인플루언서로 등재되는 것도 시간적인 문제이지 어려운 영역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인스타그램 최적화 관련 실행사에서 보다 자세한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https://site-hig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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