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등록 어떻게 하면 되는지조차 모른다면
개념부터 이해하고 가야할 것인데 먼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국내 대표포탈사이트 네이버의 경우는 웹마스터도구 이름이 아닌 서치어드바이저로 서비스를 하고 있고 구글의 경우는 구글서치콘솔 이란 것을 통해서 사이트의 색인 및 인덱싱 작업등을 자동화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일반적인 오류들이 나오는 것은 제작사에게 내가 홈페이지 제작을 맡겼으면 당연히 내 브랜드 이름으로 검색할 때 사이트 등록이 되어 나오게 해줘야 하는 것이 의무가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제작사는 말 그대로 제작에 대한 부분 등을 계약서에도 표기하고 있지 검색엔진 반영을 해주겠다는 것에 대한 것은 표기하지 않는 것이 일반화된 부분이다.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국내에서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유한 검색 엔진 중 하나로 자사 웹사이트를 등록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반영되면 더 많은 사용자들이 볼 수 밖에 없다.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화면상에서 글 하나라도 나오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블로그 카페 지식인 플레이스 등 다채로운 영역을 알아보고 있을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사이트 영역이며 이는 웹문서마케팅이란 이름하에 많이 퍼져있었으나 2021년도 부터 서서히 변화를 진행함에 있어서 사이트만이 나오는 것이 아닌 이러한 티스토리(PBN) 형태도 검색에 반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스마트픽인 플랫폼에 정말 많은 질문들이 오가고 있는데 그 중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질문들은 네이버 사이트 등록에 관련하여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냐와 가이드에 맞춰서 진행했지만 브랜드 명으로 검색했을때 조차 안나오는 문제에 대해서 해결을 요하는 질문들이 쇄도하여 자주묻는질문 서비스에 등재해두고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팁도 주고 있다.
사실상 SEO는 전문영역
제작의 영역이 아닌 광고영역에 가깝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을 하는 부분을 앞서 이야기했지만 제작사라고 해서 SEO 검색엔진 최적화를 다 알고 있는것은 아니다.
제작시 살펴봐야할 계약조건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광고주)가 직접 살펴봐야 한다. 나중에 제작을 하고 나서 브랜드명을 검색시 나오지 않아도 이 책임을 물을 수 없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보면 제작 의뢰시 내 권리가 무엇인지를 한번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인데 따로 메모를 해두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은 제작사에서 이를 묵인하고 있고 계약서에 표기하고 있지 않은 이유는 불리한 조건을 스스로 자청하지 않음에 있으니 말이다.
-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확인(저작권과 소유권은 다르다)
- 저작권에 대한 부분으로 오는 피해는 누가 지는가? (예:이미지 저작권이나 영상에 대한 저작권 위배)
- 호스팅 비용이 적당하고 합리적인가?
- 디도스 공격에 대한 유무 그리고 피해를 방지할려면 유지보수에서 처리가 가능한가와 그 범주가 어디까지인가?
- 네이버 사이트 등록이나 구글 서치콘솔에 대한 관리를 해주는가?
- 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자체적으로 가능한 제작사인가?
- 테크니컬 SEO에 대해 인사이트 기준 90점 이상을 맞추어 작업할 수 있는 업체인가 ?
앞서 이야기한 부분대로 전문영역이기도 하고 제작사들 중에서도 아는 곳보다 모르는 곳이 많음이 사실이다. 국내 전문가라고 불릴 수 있는 수준은 몇 안되고 데이터 구조화 작업으로 불리는 ld+json 작업을 모르는 기업들이 줄비차게 많다. 사실 국내포탈 사이트 상으로는 이러한 작업이 크게 중요치 않다라고 이야기하는 전문가들도 있으나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옳은 소리라고는 여기지 않는다.
현재 Chat GPT가 세상에 알려지고 부터 엄청난 속도로 변화는 가속화 되고 있으며 국내 포탈사이트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솔루션 개발에서도 AI를 도입하고 있다는 것은 가볍게 여길 부분이 아니며 네이버 사이트 등록조차 안되어있다면 추후에 이를 신경써서 대처한 사람과 아닌 사람은 극명하게 비즈니스에서도 다른 성과를 보일 것이다.
인사이트 지수?
어떻게 체크해볼 수 있는가?
하단 OG링크라던지 위 주소를 통해서 들어가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대입해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성능 및 접근성 등에 대한 지표를 받아볼 수 있다. 물론 이 지수가 다 좋다고해서 무조건 적으로 좋은 랭킹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점점 AI시대가 도래하면 SERP 및 SEO테크니컬 외 백링크 작업 등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광고주도 해야할 시대가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기본적인 부분부터 제대로 건드리지 않는다면 차후 AI시대에서는 도태만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지금보다 더욱 광고주들은 SEO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 정보는 스마트픽인( https://site-high.com/ ) 에서 제공하는 정보이며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부분은 CSS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담고 있으며 무료 매거진인 백링크 매거진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SEO시장에서는 정보가 곧 생명이며 SERP 작업에 해당하는 네이버 블로그라던지 카페 지식인 등으로도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빠르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해결해야할 부분이며 어떠한 문제라도 정확한 원인 파악이 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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