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로직분석

웹 사이트 상위노출 로직 및 알고리즘 공개

by 에이치엘스토리 2024. 4. 22.

웹(Web)사이트 상위노출 로직

  1. 테크니컬 SEO 작업 진행
  2. 콘텐츠 작업 진행
  3. 백링크와 같은 링크빌딩 작업 구축
  4. UV(Unique Vistors) 트래픽 발생
  5. 모바일 최적화 작업 진행

모바일 최적화 작업 진행을 이야기하는 곳은 잘 없고 오직 백링크 그리고 트래픽만을 이야기하는게 대다수의 현재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현재 2024년도 기준으로 본다면 네이버 그리고 구글 모두가 테크니컬 SEO에 대해 매우 중요시함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개의 홈페이지 중에서 가이드라인을 모두 지키는 곳은 1~2군데 밖에 되지 않습니다.

10~20% 정도만이 홈페이지 가이드라인을 지키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건설로 굳이 이야기를 빗대어 본다면 부실공사 시작한 건물이 좋은 평판을 가질 수 없다는 이야기와 같은 이치가 되고 테크니컬 SEO 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백링크라던지 콘텐츠 작업을 아무리 한다한들 좋은 성과를 절대적으로 가져갈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테크니컬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웹사이트를 설계 및 구조화하여 검색 엔진이 더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테크니컬 SEO, 콘텐츠 전략 및 링크 빌딩은 상호 작용하는 전략으로, 검색 엔진 결과에서 높은 순위에 도달하도록 지원합니다.

테크니컬 SEO란 검색 엔진 최적화 중 하나로 사이트 내 구조 모바일 대응성 페이지 로딩 속도 등 자연 검색 결과에서 노출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적인 측면을 말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이런 측면들은 겉보기에는 대단하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중요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시점에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테크니컬 SEO 서비스 바로가기는 그림을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테크니컬 SEO를 향상시키는 첫 걸음은 웹사이트를 평가하여 어떤 수준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내 검색 엔진 최적화 (On-Page SEO)라고 하는데 이는 웹 페이지의 구조 및 내용 외 키워드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네이버 구글 모두 제목과 소재를 해당 문서의 정확도를 좌지우지 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웹 페이지를 평가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웹 페이지를 개선함으로써 페이지 내 SEO는 이미지 설명이나 키워드 활용 그리고 메타 설명부터 h1 태그 URL 이름 짓기 및 내부 링크 등을 통해 검색 엔진(및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중요성을 전달하도록 하는데요. 이러한 부분들 모두가 순위 향상 및 트래픽 증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정작 이 작업을 무시하고 아무리 공을 들여도 생각하는 웹사이트 상위노출을 못이루어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해당 페이지 안에 담긴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글 이미지 동영상 등을 우리는 사용합니다. 조정이나 수정이 상대적으로 간편하므로 가장 관리하기 용이한 콘텐츠 작업 및 테크니컬 SEO 작업을 가볍게 여기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게 2023년도 11월부터 구글의 핵심 변화라고 할 수 있기도 함 ) | ld json 데이터 구조화 작업 등을 포함

오프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외부에서의 활동을 통해 해당 사이트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높여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외부 사이트에서 자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백링크나 다른 관련 사이트들의 링크가 검색 엔진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 인데요.

백링크가 많다고 무조건 사이트 상위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백링크 질이 좋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하고 이 퀄리티(지수) 등이 좋을수록 해당 페이지의 검색 결과 순위가 반응하여 올라갑니다. 사람들이 로직과 알고리즘이 바뀐 것은 아니냐 하지만 몇년간 크게 바뀌지 않았으며 단지 백링크의 질이 중요하단 것을 거듭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 백링크 도구를 통해서 참조 된 링크의 수가 많아야 사이트 상위노출이 가능)

동일한 조건이라는 전제 하에 지수가 높은 사이트 10개에 백링크 작업이 된 것이 그렇지 못한 1000개의 백링크보다 낫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하며 이 부분은 특히나 구글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니 이를 반드시 기억하여 업체를 선정시 PA DA 등에 대해서 정확하게 안내하는 기업과 손을 잡는 것이 좋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기술적 검색 엔진 최적화 (테크니컬 SEO)는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있도록 기술적인 측면을 개선하는 과정이며 이는 HTML, CSS, JavaScript, 서버 측 코드 등의 웹사이트 구조와 기능을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 빠르게 읽어들이고 특정 키워드 검색시 사이트 상위노출을 통해서 제공하는 역활을 합니다.

기술적 SEO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테크니컬 검색엔진최적화 SEO : 말 그대로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측면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각 검색엔진에보다 웹사이트 상위노출 및 색인이 잘되고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선점할 수 있는 혜택을 받게 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일부 요소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데 테크니컬은 기본 뼈대의 작업에 가까워 이는 필수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당사가 홈페이지 콘텐츠를 아무리 꼼꼼하고 유익하게 만들어졌다고 해도 검색 엔진에서 수집하지 못한다면 그것을 보게 될 사람도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검색 봇이 좋아하는 문서를 만들어야 하기에 어떠한 구조로 봇이 긁어가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 입니다.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자신의 콘텐츠가 검색 엔진에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은 위 부분대로 기본도 못 맞추었기 때문이란 것을 기억하시길 바라고 네이버 보다 구글에 좀더 가까운 이야기지만 네이버도 현재 기본 구조를 지키지 못한다면 예전과 다르게 사이트 자체명으로도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으니 아무쪼록 모두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어서 쓸 글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게시물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팁들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기술적 검색 엔진 최적화의 개념.

테크니컬 SEO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각각의 구성 요소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이 요구됩니다. 만일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저와 비슷한 성향이라면 하나의 큰 일을 여러 개의 작은 업무로 분할하여 체크리스트 형태로 만드는 것을 선호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하셔야 하는 업무는 테크니컬 SEO적인 부분 그리고 트래픽을 어떻게 발생시키는가에 대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단 것을 다시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내 포탈사이트 경우는 방문자 수에 대한 유입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데이터랩을 통해서도 보고 있으며 리워드 앱 방식을 채택하여 실제 로직에 먖게 움직인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랭킹을 가져갈 수 있다는 확증을 전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에이치엘스토리 | 최진명 | 부산광역시 수영구 황령대로 481번길 48,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425-81-00741 | TEL : 02-1588-1815 | Mail : hlstorycom@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8-부산수영-007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